휴먼스토리를 보던 중 SK 재벌 3세 돌고도네이션 이승환 대표님이 출연하셔서 어떤 분이신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재벌 3세가돌고 앱을 왜 만들고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그리고 돌고도네이션 이승환대표님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이승환 대표
최종건 SK 창업주의 외손자이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5촌 조카입니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대학을 다녔고, SK그룹에서 5~6년 정도 근무하다 2017년쯤 퇴사 후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가업을 물려받지 않고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사업은 실패했고,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게 뭘까 고민하다 자선사업에 관심이 있어서 자선사업을 시작해 현 '돌고도네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자선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탑 10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머니께서 조금 반대하셨는데 행복을 찾기 위한 여정이라고 설득해 사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1-1. 대표 마인드
'기부' 사업을 선택한 이유는 자신은 태생적으로 좋은 사람이 아니라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운동과 똑같이 건강해서 운동하는 게 아니라 건강해지려고 운동하는 것처럼 좋은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모토가 감사할 줄 모르면 감사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해 자신 또한 그렇게 살려고 한다.
'부자 3 대가기 힘들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결국 자신이 재벌 1세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유에서 무를 창출한 스타트업 창업가들을 멘토로 삼고 조언을 구하면서 그들처럼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기부 사업은 가족 재단이 아닌 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비영리단체를 만들고 싶다
세상에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많지만 기부단체에 대한 정보와 신뢰 부족이거나 기부 방법을 몰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제는 누구나 언제든지 기부 문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바꿔야 한다. 서로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행복한 사회를 꿈꾼다. 그래서 자선은 나의 천직이고 돌고는 그 시작점이다.
1-2. 대표 고충
재벌 3세는 어떠해야 한다는 게 많아 부담스러웠다고 한다. 친구를 사귀는 것도 굉장히 어려웠다. '밥 사라', '술 사라'라고 하는데 한 번이 쉽지 한 번 하고 나면 계속해야 하지 않나. 1년에 밥값으로만 몇 천만 원씩 쓰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2. 돌고도네이션
돌고도네이션은 IT 기반의 '기부 플랫폼'입니다.
기부자는 1000원부터 카드로 편리하게 기부하고, 기부금 사용 내역을 확인 가능하고, 기부금 전액이 수혜자에게 사용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카드 수수료 때문에 3% 정도 적자, 오랫동안 적자지만 본인의 다른 사업으로 적자를 메꾸는 듯하다.
지금 거래액이 크지 않아서 카드 수수료는 감당할 수 있는 정도라고 합니다.
돌고는 마음이 돌면 행복이 돈다. 돌고는 마음이 따뜻한 분들의 건강한 기부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누구나 믿고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돌고는 건강한 기부문화를 만들기 위해 선별된 후원단체들과 파트너를 맺고,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모금을 진행합니다.
- 응원만 해도 돌고 가 대신 신 기부해 드립니다.
- 후원하고 싶은 사연을 응원해 주세요 응원만 해도 돌고에서 대신 기부해 드립니다.
- 돌고 가 약속합니다.
- 돌고는 모금된 후원금이 목적에 맞게 사용되는지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후원금 사용내용, 증빙자료, 후기를 상세히 공개합니다.
2-1. 돌고도네이션 장점
- 여러 사연을 한 번에 볼 수 있음
- 여러 사연 중에 내가 기부할 곳을 선택가능
- 모바일로 편리하게 기부
- 기부금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확인
- 한마디로 투명하고 편리하고 효율적입니다
2-2. 돌고도네이션 연관 행사
- 21년 NFT 플랫폼 유니엄을 통해 제작된 이미지 콜라주 작품을 경매로 판매하고 판매 금액을 '돌고'를 통해 기부하는 협업
- 22년 '플라이 투 더 댄스' 자선행사를 통한 수익금이 '사회적 협동조합 돌고도네이션'에 전달됨
- 22년 서울워크 기부 캠페인,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
- 22년 중랑구, 사회적 협동조합 돌고도네이션으로부터 3,200만 원 상당의 이웃 돕기 후원품을 전달받음
- 23년 봉봉성형외과 제1회 봉봉페스티벌 이번 파티수익금을 돌고도네이션에 기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여성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봉봉성형외과는 안티에이징센터는 국내 최초로 바늘 없는 레이저주사기 미라젯은 도입, 피부미용시장을 선도해나가고 있다.
- 서울 장미축제에서는 중랑문화재단 의지메이트를 통해 탐니크 바디스프레이 판매 수익금을 사회적 협동조합 돌고에 전달해 사회적 취약계층의 생계지원을 위해 활용
- 23년 '행복을 전하는 쌀' 기부, 플랫폼 공모사업에 단양장애인복지관이 선정됐다. 복지관에 일시 기부로 지난 3월 쌀 160KG(47만 2000원 상당)을 후원한 데 이어 5월부터는 정기 기부로 쌀 180KG(53만 1000원 상당)을 후원받았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복지관은 오는 12월 말까지 매월 급식에 필요한 소정 분량의 쌀을 후원받는다.
- 지난 2년 동안 기부자 3000명을 통해 1억 7000만 원을 모금 80개 기부 프로젝트 수행
돌고 도네이션 사연들을 보면 주변에 어려운 분들이 많다는 걸 알 수 있고 돌고도네이션을 통해 선한 영향력이 많이 퍼졌으면 합니다. 돌고도네이션 기부를 응원합니다.